로고

중소벤처기업부, 케이(K)-중소기업 50+, 지역중소기업이 앞장선다! 「제1회 지역혁신대전」 개최

지역특화 사업(프로젝트) 『레전드 50+』 추진계획 발표

임정민 기자 | 기사입력 2023/11/02 [16:45]

중소벤처기업부, 케이(K)-중소기업 50+, 지역중소기업이 앞장선다! 「제1회 지역혁신대전」 개최

지역특화 사업(프로젝트) 『레전드 50+』 추진계획 발표

임정민 기자 | 입력 : 2023/11/02 [16:45]

▲ 행사 포스터


[투데이한국=임정민 기자] 제1회 지역혁신대전 기념식이 2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하여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 17개 광역시․도 부단체장, 지역중소기업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지역혁신대전’은『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22.1월) 이후 중소벤처기업부, 17개 시·도, 지역혁신기관, 우수 지역중소기업이 한 자리에 모여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주역이 지역중소기업임을 널리 알리고, 지역중소기업 정책 방향과 성공사례에 대해 공유․소통하기 위한 첫 번째 대규모 행사이다.

동 행사는 ‘중소기업, 지역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3일간(11.1~11.3) 진행되며, 지역의 우수 기업 및 제품이 전시되는 ‘혁신기업관’을 비롯하여 중소벤처기업부 정책홍보관, 지역산업진흥 육성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행사에서 지역특화 사업(프로젝트)『레전드 50+』를 발표했다. 『레전드 50+』는 지역의 현안 해결과 지역에 특화된 사업(프로젝트)을 끝까지 지원하여 ’27년까지 우리경제에서 비수도권 기업이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 50% 이상 달성을 목표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지방정부, 지역의 혁신기관이 ‘한 조(원팀)’가 되어 마련한 중앙-지방 협력형 거대(메가) 사업(프로젝트)이다.

이영 장관은 “지역특화 사업(프로젝트) 『레전드 50+』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역의 혁신기관들이 협력하여 특화된 사업(프로젝트)을 기획하고 지역의 혁신중소기업을 육성하는 선도적인 본보기(롤 모델)가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이 우리 경제의 수출과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 되도록 지원하고, 그 위상과 중요성만큼 존중받을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기업인, 지원기관 등 유공자 29명에 대한 포상도 진행됐다.

㈜영케미칼 윤한성 대표이사는 지역의료 및 생명공학(바이오)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최근 3년간 90여명의 지역청년 고용과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포상 수여식 이후에는 지역특화 사업(프로젝트)『레전드 50+』를 뒷받침하기 위한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17개 시․도, 총 18개 기관이 중앙-지역 간 협력형의 새로운 기업지원 모형(모델)을 창출하기로 약속하고, 지역의 미래 먹거리 마련과 지역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기념식 이후 이영 장관은 혁신기업관을 찾은 시민들과 함께 비수도권 14개 시도 소재 우수기업의 제품들을 둘러보고, 중소기업인들을 격려했다.

혁신기업관에 참여한 반도체 후공정 장비, 비말차단 기능성 탁자(테이블) 및 서빙로봇 전문업체 비전세미콘(주) 윤통섭 대표이사는 “지역에 소재한 기업 중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사업(비즈니스) 모형(모델)을 가진 기업이 많다”며, “이런 기업들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지역혁신대전’이라는 행사가 열리는 것을 환영하며, 처음 열리는 제1회 ‘지역혁신대전’ 행사에 초청 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시장개척을 통해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상반기에 수립한『지역주력산업 개편 및 육성방향(’23.2월)』및『지역중소기업 혁신성장 촉진방안(’23.4월)』에 따라, 지난 9월, 지역특화 사업(프로젝트) 『레전드 50+』추진방안을 수립한 후, 17개 시도가 지역의 혁신기관들과 함께 기획·제안한 35개 사업(프로젝트)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의 상담(컨설팅)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총 21개의 사업(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프로젝트)에 대해 ’24년부터 3년간 지원할 예정으로, ’24년 첫 해에는 4,000억원(국비+지방비) 규모의 재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동 사업(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에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핵심 정책수단인 정책자금, 지능형(스마트)공장, 제조혁신이용권(바우처), 수출이용권(바우처)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여기에 더해 지방정부 및 지역혁신기관들의 다양한 정책수단들도 연계지원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밀양딸기1943 브랜드디자인 및 마케팅과정 교육생 모집
이전
1/5
다음
광고
광고
광고